도시산책 카테고리

  • 도시 이야기

    • 오늘의 도시
    • 다정한 도시
  • 공간 탐구생활

    • 로컬 도슨트
    • 플레이그라운드
    • 로컬에디터의 공간기록
  • 호스트 인사이트

    • 호스트 스쿨
    • 공간운영 팁
    • 연말 운영 매뉴얼
    • 슈퍼호스트 인터뷰
  • 스페이스클라우드 포커스

    • 스클 소식
    • 스클 가이드
    • 스클 트렌드리포트

공간운영 팁

천 원도 효과있게! 반짝쿠폰 마케팅 팁


ㅣ 할인쿠폰, 남들이 해서 하고 있는 거라면?


다들 할인쿠폰을 발행하고 있으니 우리도 해야지… 라는 생각으로 반짝쿠폰을 발행하고 계셨나요? 그렇다면 이 글을 꼭 잘 읽어보세요. 무작정 발행한 쿠폰은 기대만큼 효과를 내지 못하거나 객단가 하락과 매출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해요. 쿠폰을 단순한 할인으로 생각하기보다는 공간에 맞는 전략을 실행하는 마케팅 툴로 이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ㅣ 쿠폰, 이래서 중요합니다


쿠폰은 매출을 깎는 것이 아닌, 선순환을 만들기 위한 장치예요. 신규 고객 유입과 재예약 유도, 경쟁 공간 견제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1) 신규 고객 유입

쿠폰은 고객의 심리적 장벽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요. 내가 보는 가격보다 저렴하게 예약할 수 있다는 사실에 보다 쉽게 예약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2) 재예약 유도

공간 이용을 통해 좋은 경험을 전달하고 쿠폰 서비스까지 진행된다면 재예약이 이루어질 확률이 높아요. 특히 연습실처럼 자주 찾는 공간의 경우 효과가 더 좋습니다.


3) 경쟁 공간 견제

유사한 공간이 많을 경우 경쟁도 치열해 운영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 쿠폰 할인을 제공한다면 더 빠르게 내 공간을 차별화시킬 수 있어요. 



 

 

ㅣ 쿠폰 운영의 현실은?


스페이스클라우드는 반짝쿠폰을 더 많은 분들이 사용해 매출을 늘릴 수 있도록 7월부터 서비스를 무료로 전환했습니다. 그 결과 반짝쿠폰을 생성한 공간은 총 883곳이었어요. 많은 호스트가 할인 프로모션을 시작했고, 각 공간에서 유저가 쿠폰을 다운로드한 횟수는 17,228건이었으나 실제로 예약으로 이어진 것은 19%(3,309)에 불과했습니다. 


쿠폰의 유효성이 낮게 나타난 이유에 대해 유저에게 물었습니다. 유저 설문조사 결과, ‘쿠폰을 보거나 받았지만, 사용조건(최소 결제금액·최소 예약 시간)이 부담돼서 사용하지 않았다’라는 응답이 사용하지 않은 이유 중 두 번째로 높았어요. 또한 ‘사용 조건 제한이 예약 결정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나요?’라는 질문에 81%의 사용자가 영향이 있다고 응답하기도 했습니다.


쿠폰이 있어서 긍정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은 맞지만 조건이 맞지 않을 때는 효과가 떨어진다는 것을 보여주는 데이터였어요. 쿠폰은 발행하기만 해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내 공간의 예약 패턴과 맞는 조건을 설계한 뒤에 사용해야 해요. 



 

 

ㅣ 게스트 설문조사 주요 인사이트 *2025.9.9 ~ 9.15, 유저 137명 참여


  • 쿠폰이 예약 결정에 영향을 줬다. (49%)
  • 사용 후 같은 공간을 다시 예약할 의사가 생겼다. (89%)
  • 만족 포인트: 비용 절감 (88%), 예약 결정이 빨라졌다. (32%)
  • 앞으로도 쿠폰을 쓸 의향이 있다. (90%)


게스트 설문조사의 주요 질문에 대한 답을 정리했어요. 특히 사용 후 같은 공간을 다시 예약할 의사가 생겼다는 유저가 89%로 높게 나온 것이 눈에 띕니다. 재예약률이 중요한 공간 유형의 경우 반짝쿠폰 발행을 진행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설문조사를 통해 게스트는 쿠폰이 있는 공간을 예약하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했을 시 재예약으로 이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앞으로 반짝쿠폰을 발행하시기 전에는 설문 결과를 꼭 다시 살펴본 후 결정해 보세요.



 

 

ㅣ 공간 용도별 실전 가이드


공간 용도별로 조건이나 금액, 목적을 다르게 설정해야 효과가 좋아요. 발행 전 감을 잡을 수 있도록 반짝쿠폰 활용 예약 데이터를 알려드릴게요. 



꼭 쿠폰 가격이 높아야만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은 아니었어요. 실제로 게스트는 설문에서 3,000~5,000원을 기대했다고 응답했지만, 예약은 1,000원~2,000원 쿠폰으로도 충분히 진행됐습니다. 중요한 점은 할인의 크기보다 쿠폰의 유무라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ㅣ 주의사항


상품의 특성과 맞지 않는 쿠폰은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어요. 예를 들면 보통 1~2시간 예약이 이뤄지는 연습실 공간에 10시간 예약 시 쿠폰을 제공하면 이용자들은 속았다고 생각하기 쉬워요. 역효과는 항상 조심해 주세요.

 

⚠️  쿠폰 금액은 느낌보다 ‘계산’으로!

여러분이 연습실 공간의 호스트라면 얼마의 쿠폰을 발행하실 계획인가요? ‘다른 공간이 2천원 정도의 쿠폰을 발행하니 3천원?’ 과 같은 느낌으로 정하시는 것은 위험해요. 반드시 내 공간의 예약 단위와 단가, 마진 구조를 먼저 계산해야 합니다.


1️⃣ 쿠폰 적용 후 정산 구조 확인은 필수!

단순히 쿠폰 금액만큼의 지출이 발생한다고 생각하시면 곤란한 상황이 생길 수 있어요. 결제 금액에서 먼저 차감되고 → 그 금액을 기준으로 수수료 부과 → 남는 금액에서 운영비 차감이 진행됩니다. 즉 쿠폰 1,000원을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차감되는 금액은 약 900원 수준으로, 쿠폰으로 발행한 전액이 손해로 반영되는 것은 아니에요. 


*호스트가 꼭 이해해야 할 포인트

  • 쿠폰 = 직접 손해가 아니라 마진 감소 폭
  • 수수료 구조로 인해 쿠폰 금액과 실제 손해는 차이가 있다
  • 따라서 계산은 필수!


2️⃣ 기본 마진과 쿠폰 적용 후 마진을 계산해 보세요. 

설명)

신규 예약: 쿠폰으로 인해 신규 추가된 예약

카니발 예약: 원래 했을 예약이지만, 쿠폰만 이용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

마진 감소액: 쿠폰 적용 전후의 마진 차이


기본 마진 = ((시간당) 요금×예약시간) × (1- 수수료 10%)) - (운영비(시간당)×예약시간)

* 쿠폰 적용 후 마진 = ((시간당) 요금×예약시간) - 쿠폰금액) × (1 - 수수료 10%)) - (운영비(시간당)×예약시간)


4️⃣ 후보금액을 넣고 손익분기를 확인해 보세요. 

쿠폰 전략은 숫자로 확인해야 해요. 보통 호스트들이 많이 적용하는 쿠폰 금액은 1,000원 / 2,000원 / 3,000원 / 5,000원 / 10,000원입니다. 

 

*각 금액을 넣고, 아래의 항목을 비교해 보세요. 

1) 쿠폰별 마진 감소 폭 (900원 / 1,800원 / 2,700원 / 4,500원…)

2) 신규 예약 예상 건수 (예: 2천 원 쿠폰 시 신규 5건 증가)

3) 카니발 예상 건수 (예: 원래 했을 예약이지만 제공한 쿠폰을 사용한 경우 2건)

4) 최종 순이익 = 신규 - 카니발


TIP: 쿠폰 금액이 큰 경우 신규 예약이 얼마나 늘어날지를 가설로 세우고 계산해 보세요. 내 공간 데이터(지난 예약 패턴)와 맞춰보면 손익분기를 확인할 수 있어요.



 

 

ㅣ 팁


1) 신규 공간의 경우 알고리즘에 의해 공간 상위노출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어요. 이럴 때 쿠폰을 발행하면 효율이 떨어질 수 있겠죠. 상위 노출이 될 수 있는 검색광고와 함께 쿠폰을 병행하면 도움이 될 거예요.


2) 객단가를 올리고 싶을 때는 시간단위 예약만 운영하기보다는 직관적으로 6시간 단위의 패키지 상품을 생성해 쿠폰 결합을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쿠폰 사용조건이 최소 예약 시간 6시간 이상인 경우 특히 추천)



반짝쿠폰은 단순한 할인판매가 아닌, 매출을 키워주는 무료 마케팅 툴입니다. 다른 공간을 따라하기 보다는 내 공간을 철저히 분석해 알맞은 전략으로 운영해 보세요. 







자료출처   스페이스클라우드



#쿠폰#반짝쿠폰#스페이스클라우드#호스트#마케팅#공간대여
profile_image
작성자
스페이스클라우드

도시의 이야기를 기록합니다. 공간과 사람을 연결해 머물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