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도슨트
어느새 성큼 다가온 봄을 맞이하는 방법
길어진 해와 함께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3월에 찾아온 폭설과 아직은 쌀쌀한 바람에 두꺼운 옷을 정리하지 못하고 있던 분들도 이제는 안심하고 가벼운 옷을 꺼내도 좋을 것 같아요. 바람은 불어도 햇빛이 따듯해 낮에는 덥다고 느낄 정도의 날씨가 됐어요.
서울의 벚꽃 개화는 종로구 서울기상관측소에 있는 왕벚나무 가지 중 하나에 세 송이 이상 꽃이 활짝 피었을 때를 기준으로 하는데요. 올해는 평년보다 4일 빠른 4월 4일에 개화했다고 기상청은 발표했습니다. 스페이스클라우드의 서울 사무실이 있는 여의도의 벚꽃도 개화를 시작한 모습이에요.
벚꽃처럼 짧아서 더 아쉽고 반가운 봄이라는 계절을 어떻게 보내야 좋을지 항상 고민하게 되는 것 같아요. 같은 고민을 하고 있을 여러분을 위해 도시 생활자들이 봄을 맞이하는 다양한 방법을 담아봤어요.
🥕 건강한 제철 농산물이 있는 시장으로
© 농부시장 마르쉐 인스타그램봄의 따듯한 바람과 햇빛은 식물을 자라게 하죠. 건강한 제철 농산물을 챙기고 구경하기 위해 시장을 찾는 발걸음이 늘어나는 시기이기도 해요. 특별히 구매할 것은 없어도 시장에 가 싱그럽게 영근 농작물을 보면 마음이 들뜨고 봄이 왔다는 생각이 들어요.
동네의 가까운 시장은 익숙해 봄을 맞이하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면 농부시장 마르쉐@를 추천할게요. 농부시장 마르쉐는 시장이라는 뜻의 프랑스어 마르쉐(marché)에 장소 앞에 붙는 전치사 at(@)을 더해 지은 이름으로, 어디에서든 열릴 수 있는 시장이라는 의미로 지어졌어요.
© 농부시장 마르쉐 인스타그램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고 농부, 요리사, 수공예가가 함께하는 시장이에요. 성수동, 서교동, 목동, 동대문 등에서 열리며 월별 일정을 체크해 가면서 찾는 사람이 많아요. 출점팀과 품목을 미리 안내해 필요한 것을 판매하는지도 미리 알 수 있어요.
쑥으로 만든 파운드케이크, 만나기 어려운 허브 모종, 산나물 허브 샐러드 팩 등 우리 땅에서 난 농산물을 힙한 방식으로 소개하는 시장이라고 생각하면 편해요. 분명 익숙한 농산물이지만 이색적인 느낌이 강해 유럽의 시장에 온 것 같다고 얘기하는 사람도 많아요. 요리에 관심없는 사람이라도 한 번쯤 방문해 보길 추천할게요. 🥗 농부시장 마르쉐@ 4월 일정
🏃 봄은 마라톤의 계절
봄은 마라톤의 계절이라는 말이 있어요. 겨울에는 날씨가 추워 부상의 위험이 높아 마라톤이 많이 열리지 않아요. 긴 겨울을 보내고 기다렸다는 듯 마라톤이 줄지어 열리는 계절이 봄이기 때문에 러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봄에 다양한 마라톤에 참가하느라 바쁜 시간을 보내요.
© 경주벚꽃마라톤대회달리면서 벚꽃을 볼 수 있는 4월의 마라톤 대회가 특히 인기 있어요. 지자체에서 벚꽃 개화 시기에 맞춰 벚꽃 마라톤을 많이 열고 있어요. 벚꽃으로 유명한 경주에서 열리는 경주 벚꽃 마라톤이 특히 인기예요. 3월 말부터 4월 초까지 벚꽃 천지가 되는 경주의 보문호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해요.
마라톤의 성지로도 유명한 서울 여의도에서 열리는 벚꽃 마라톤도 좋아요. 여의도 윤중로는 한강과 인접해 있어 벚꽃과 한강의 풍경을 동시에 즐길 수 있어요. 마라톤을 신청하지 못했다면 개인적으로 달리는 것도 좋지만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타는 것도 추천할게요. 인도는 사람들이 많아 걷기 힘든 반면 자전거 도로는 비교적 사람이 적기 때문에 보다 쾌적하게 즐길 수 있어요.
😎 사람이 많아도 즐거운 꽃구경
© 스페이스클라우드봄에는 역시 꽃구경이 빠질 수 없죠. 전국적으로 유명한 벚꽃 명소뿐만 아니라 동네의 벚꽃 명소도 꽃을 구경하러 나온 사람들로 가득해요. 한적한 동네라고 생각했던 곳에도 사람이 몰려 이 동네에 이렇게 사람이 많았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특히 벚꽃은 꽃잎이 약해 비나 바람이 불면 금방 떨어져 만개한 모습을 제대로 감상하기 쉽지 않아요. 대내외적인 혼란으로 유독 길게만 느껴졌던 이번 겨울을 잘 지나 보낸 나에게 주는 선물처럼 이번 봄을 알차게 보내보세요. 빠듯한 일정 속에서 벚꽃도 구경하고, 시장에 가서 싱그러움도 느껴보고, 친구들과 함께 달리다 보면 스트레스가 확 풀릴 거예요.
🌸 전국 꽃놀이 명소
1. 경주 대릉원: 신라시대 왕들의 무덤이 모여있는 경주의 대표 유적지. 돌담길을 따라 늘어선 벚나무를 만날 수 있어요.
2. 강릉 경포생태저류지: 벚꽃과 하천이 어우러진 산책로가 있어 반려동물과도 산책하기 좋아요.
3. 서산 개심사: 청벚꽃, 왕벚꽃, 겹벚꽃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벚꽃 명소!
4. 수원 광교호수공원: 호수 앞에 철쭉 동산이 펼쳐져 있어 편하게 꽃구경하기 좋아요.
5. 구례 화엄사: 봄의 시작을 알리는 매화 명소예요.
📷 자료출처
도시의 이야기를 기록합니다. 공간과 사람을 연결해 머물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