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도슨트
대전 사람들이 가는 빵집은 따로 있다대전하면 어떤 것들이 떠오르시나요? 성심당, 꿈돌이, 칼국수 정도가 아닐까 싶은데요. 특히 성심당은 전국구로 인기가 높아져 케이크 종류는 오픈런을 하지 않으면 구하기 어려울 정도로 그 열기가 뜨겁습니다. 작년 여름 성심당에서 빵과 전설의 팥빙수를 구매하기 위해 폭염 속에서 한 시간 넘게 줄을 섰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네요.
이 소식을 대전 토박이 친구에게 얘기하니 깜짝 놀라더라고요. 그리고 눈이 번쩍 뜨이는 정보를 알려줬습니다. ‘대전 사람들은 성심당을 좋아하지만 그렇게 오래 기다리지는 않는다. 우리에게는 각자의 빵집이 있다.’라고 말이죠. 성심당에서 일하다 나와 가게를 차린 빵집이 굉장히 많아 빵 맛이 상향 평준화 되어 있는 지역이라고도 전했어요.
대전은 어쩌다 이렇게 밀가루에 진심인 도시가 된 걸까요? 그 이유와 성심당만 알고있던 분들에게 조금은 새로운 로컬 추천 베이커리를 알려드릴게요. 모두 대전에서는 이렇게 유명한데 나만 모르고 있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찐맛집이에요.
💡 대전 사람들이 밀가루에 진심인 이유
© 스페이스클라우드
빵과 칼국수가 유명해 밀가루의 도시라 불리는 대전에는 아주 중요한 교통 수단이 있습니다. 바로 철도인데요. KTX를 타고 서울역에서 대전까지 보통 1시간 40분 정도 걸려 당일치기로 찾기에도 큰 부담이 없죠. 대전은 1905년 경부선, 1914년 호남선 철도가 개통하면서 교통과 물류의 중심지가 됐어요. 이때 철도를 통해 밀가루가 운송되며 피란민들이 생계를 위해 손쉽게 만들 수 있고, 단가가 저렴한 빵과 칼국수를 만들어 팔기 시작한 것이 시초였다고 합니다. 밀가루 음식은 이렇게 자연스럽게 대전 시민들의 삶에 녹아있게 된 것이죠.
🥐 싶빵공장

© 싶빵공장 인스타그램
싶빵공장은 대전에 2개, 청주와 세종에 각각 1개의 지점을 갖고 있는 인기 빵집이에요. 페이스트리 전문점으로, 크루아상과 파이 종류가 많아요. 빵 종류가 엄청나게 많은 편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주로 만드는 크루아상은 다양하게 있어요. 크루아상은 바삭하게 흩어지기보다는 약간 부드럽고 살짝 파삭한 식감이라 크림과 잘 어울려요. 퀸아망, 소금빵, 커스터드 크림 크루아상이 가장 유명해요. 이 빵과 더불어 옥수수 크루아상과 복숭아 잼파이, 식빵 종류를 드셔보세요. 특히 식빵 종류의 인기가 많아 빵이 나오는 오전 시간에 근처 주민들이 많이 구매해 빠르게 움직여야 먹을 수 있답니다.
* 싶빵공장 도안본점
영업시간: 매주 화~일 8:30 - 19:30, 월요일 정기휴무
위치: 대전 서구 도안동로11번길 42 1층 107호
전화번호: 042-543-1856
인스타그램: @10bbanggong
🥐 몽심
© 몽심 인스타그램
© 몽심 인스타그램
대전광역시 빵 축제에서 1등을 차지한 빵 맛집입니다.(2022, 2024 1등 선정) 생활의 달인에는 소금식빵과 마들렌 달인으로 출연한 적이 있어요. 몽심은 한남대점, 도안점, 대흥점까지 대전에만 3개의 매장이 있는데요. 각 지점별로 빵 라인업이 상이해 인스타그램을 통해 미리 확인하고 가는 편이 좋아요.
한남대 본점에는 마들렌, 휘낭시에 위주의 구움과자가 주로 있고 도안점과 대흥점에는 구움과자 약간과 소금빵, 바게트, 샌드위치 등이 있어요. 한남대점은 공간이 협소해 테이크아웃만 가능하지만 구움과자의 종류가 많아 가장 인기있어요. 평일에도 사람이 많고, 주말 오후에는 특히 빵이 모두 품절일 가능성이 높아 주말에 방문할 계획이라면 오전을 추천해요.
* 몽심 한남대점
영업시간: 11:00 - 18:00 (빵 소진시 마감)
위치: 대전 대덕구 한남로38번길 28 1층
전화번호: 010-4459-1014
인스타그램: @_creative_mongsim
🥐 캘리포니아 베이커리

© 캘리포니아 베이커리 인스타그램
© 캘리포니아 베이커리 인스타그램
캘리포니아 베이커리는 하레하레, 성심당과 더불어 빵의 종류가 아주 많고 저렴한 맛집으로 유명해요. 하레하레나 성심당에 방문해 보신 적 있다면 어떤 스타일인지 감이 잡히실 거예요. 아주 세련된 집은 아니지만 맛이 좋아 언제 찾아도 좋은 곳이죠. 대전 내에 둔산점, 카이스트점, 한남지점 등 총 3개의 지점을 갖고 있을 만큼 아주 유명한 곳이에요. 우유퐁당 카스테라와 후렌치파이, 케이크, 샌드위치 종류의 인기가 많아요. 특히 주위에 회사가 많은 둔산점은 점심시간에 사람으로 인산인해를 이룰 정도죠. 대전에서 다양하고 맛있는 빵을 경험해 보고 싶은데 새로운 빵집에 방문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캘리포니아 베이커리를 추천할게요.
* 캘리포니아 베이커리&카페 둔산점
영업시간: 8:00 - 23:00
위치: 대전 서구 둔산남로91번길 13
전화번호: 0507-1414-8871
인스타그램: @california__bakery
도시의 이야기를 기록합니다. 공간과 사람을 연결해 머물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