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클 트렌드리포트
데이터로 보는 크리에이터의 공간 선호도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들은 어떤 공간을 자주 사용할까요?
스페이스클라우드는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유저들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공유 공간은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일, 취미, 모임 등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하게 되는데요. 유저 중 문화 예술에 관심이 깊은 댄스, 음악, 촬영, 연기 관련 종사자들이 많아 더 자세히 알아봐야겠다고 생각했어요.

© 스페이스클라우드
크리에이터 활동을 하고 있는 회원 200명에게 물어 본 결과, 응답자의 84%가 콘텐츠 제작을 위해 공간대여를 이용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과반수를 훌쩍 넘는 결과를 보고 대부분이 콘텐츠 창작을 위해 이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어요.
크리에이터 유저들이 콘텐츠 제작을 위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공간은 댄스연습실과 촬영스튜디오였는데요. 댄스연습실 64%(복수응답), 촬영스튜디오 39%, 파티룸 25%, 보컬연습실 21%, 공연장 12% 순으로 집계됐어요.
© 스페이스클라우드
공간을 빌리는 목적으로는 연습(71%, 복수응답)과 영상 촬영(56%) 뿐만 아니라 오디션·대회 준비(25%), 강연 및 수업(18%), 포트폴리오 제작(9%) 등이 있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를 보고 스페이스클라우드가 여러분의 일상 속에 녹아든 서비스라는 점을 확실하게 알 수 있었어요.
문화 예술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의 경우 공간을 정기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직업적 특성상 높은 서비스 이용률을 보여요. 이번 설문에 참여한 200명의 크리에이터 유저 절반 이상이 스페이스클라우드를 통해 공간을 매주 대여하고 있다고 답했죠.
© 스페이스클라우드
매주 스페이스클라우드를 찾는 대부분의 유저가 문화예술인임을 고려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일상 속에 자리잡은 파트너로서 유저들과 함께 성장하고 싶기 때문이에요. 대표적으로 매년 개최 중인 온라인 음악 축제 커버위크가 있습니다. 커버위크는 우리만의 공간에서 나의 최애 음악을 선정해 댄스, 노래, 연주 등을 직접 커버한 영상을 찍어 제출하는 온라인 페스티벌이에요.
© 스페이스클라우드
스페이스클라우드는 자신만의 콘텐츠로 도시를 매력적으로 채우는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예요. 앞으로도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유저 여러분의 문화, 예술, 도시, 공간 분야 크리에이팅 활동을 지원할게요. 커버위크에 참여한 팀의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링크를 눌러 인터뷰를 읽어보세요.
도시의 이야기를 기록합니다. 공간과 사람을 연결해 머물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