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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 운영 매뉴얼

유저 인사이트 대공개! 설문조사로 보는 연말모임 이용 경향

2025년도 마무리를 지을 시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바쁘다는 핑계로 만나지 못했던 소중한 인연들과의 시간을 위해 각종 예약과 모임, 행사가 쏟아지는 시즌이에요. 스페이스클라우드는 지난 10월 실제 이용자 292명을 대상으로 연말 모임의 트렌드와 공간 이용 행태를 조사했습니다. 연말이 파티룸의 큰 성수기인 만큼 이용자들이 어떤 이유에서 공간을 빌리고, 이용하는지를 구체적으로 파악하면 성수기 운영 전략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연말을 맞이해 고객의 공간 경험을 향상시키고 싶었던 호스트라면 주목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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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말 모임 트렌드


‘연말 모임’은 이미 우리의 일상에 스며든 문화라고 할 수 있어요. 전체 응답자의 90% 이상이 연말 모임을 경험해 본 적 있다고 말했어요. 특히 친구, 동호회 중심의 사교형 모임이 주류로 자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질적으로 모임을 위해서 공간을 대여하는 사람들은 누구였을까요? 74%의 예약자가 여성이었습니다. 그중 20~30대 여성이 70%의 비율을 차지하며 MZ세대로 분류되는 여성들이 공간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어요. 이들은 특히 공간을 선택할 때 분위기나 조명, 비주얼 등 만족도에 큰 반응을 보였습니다.



또한 소규모, 프라이빗 중심의 수요가 강화됨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대여 인원인 5~10명 이하의 소규모가 과반을 이뤘고 77%가 파티룸을 선호했습니다. 공간의 크기보다는 안정감이나 프라이빗한 분위기를 가진 곳이 경쟁력이 있다고 나타난 것이죠. 

 

*데이터를 통해 보는 운영 인사이트

1. MZ 세대 여성의 니즈 파악

MZ세대 여성의 니즈를 파악해 보세요. 조명, 포토존, 테마 소품 등 감각적인 디테일이 공간 선택의 주요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어요. 후기와 촬영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연말 무드의 공간 구성을 추천합니다. 특히 이미지와 공간 소개 부각시킬 수 있으므로 연말 예약을 고민하는 고객이 바로 클릭할 수 있도록 대표 이미지에서부터 이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해요. 


2. 소규모·프라이빗 강화

방음, 청결, 독립 구조 등으로 프라이빗한 느낌을 극대화해 보세요. 공간 세팅부터 시설 안내에도 내 공간이 이런 느낌을 줄 수 있는 곳이라는 이야기하는 것이 좋아요. 친구나 동호회 모임은 캐주얼하게, 가족이나 직장인 모임이 주로 이뤄지는 파티룸이라면 약간은 포멀하게 구분해 연출하면 분위기를 잘 살릴 수 있어요.




 

💡 예약 패턴 포인트


연말 예약은 본격적인 시즌 2~3주 전부터 시작해 1개월 전까지 집중적으로 이뤄집니다. 대부분의 이용자가 11월 중순에서 12월 초에는 예약을 마쳤다고 응답했어요. 11월 초부터 예약 피크를 대비한 운영 준비가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격을 사전 세팅하는 것은 기본으로 성수기 가격 안내나 예약에 대한 부분까지 사전에 안내를 진행해 주세요. 특히 주말이나 저녁에는 추가시간 연장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미리 고지해야 분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어요. 



게스트는 예약 시 고려하는 기준과 사전 안내 필수 항목에 대해 이렇게 밝혔어요. 먼저 예약에서 고려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는 1) 합리적인 가격 2) 공간 크기 및 수용 인원 3) 접근성(위치·교통) 4) 인테리어 및 분위기가 순서대로 높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사전 안내는 호스트도 크게 신경을 쓰는 부분으로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의 호스트님은 게스트의 입장에서 어떤 것이 궁금할지 잘 모르고 계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게스트가 밝힌 사전 안내 필수 항목은 1) 시설, 옵션, 추가 인원 요금 2) 보증금 결제 및 환불 기준 3) 조리, 취식 가능 여부였습니다. 금액적인 부분이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어요. 예민하기도 하지만 상호 간의 신뢰에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공간 이용 최소 하루 전에는 이용 정보를 명확하게 안내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데이터를 통해 보는 운영 인사이트

1. 조기 예약· 정보 명시 연락

11월 초부터 연말 예약 오픈 문구를 노출해 연말 공간이라는 점을 밝히고 선점 효과를 얻어보세요. 인원이나 요금, 보증금 등 핵심 이용정보를 이미지나 텍스트로 구성해 보여주면 고객의 고민 및 문의가 줄어들기도 해요. 예약 안내 문자 템플릿도 연말에 맞춰 작성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 연말 공간 체크리스트 참고하기


2. 시간대별·요일별 유연한 운영 구조주말이나 저녁 등 피크타임에 맞춰 요금 차등제를 운영해 보세요. 평일/주중 등 상대적으로 예약이 덜한 시간대는 할인이나 패키지 이용을 유도하고 추가 시간 등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예약 분산을 유도해 보세요.




 🍷 파티룸 이용 행태



87%의 게스트가 음식이나 주류는 배달로 준비한다고 얘기했어요. 편안하게 파티를 즐기고 싶어 집이 아닌 다른 공간을 이용하고 싶어 파티룸까지 찾아온 게스트에게는 취식이 가능하고 배달의 편의가 높은 공간이 선택이 필수 조건일 거예요. 또한 빔프로젝터, 보드게임, OTT(계정 제공 선호), 노래방 기기 등 단순 대화형 모임보다 함께 경험하고 즐길 수 있는 활동 중심의 여가형 이용 패턴을 나타냈어요. 


공간에서 사진이나 영상을 적극적으로 촬영하는 이용자는 61% 이상이었는데요. 사진의 만족도는 인테리어, 소품, 조명, 포토존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공간 자체가 하나의 콘텐츠로 받아들여지는 시대인 만큼 인테리어에 대한 공부와 준비가 필요해요.



*데이터를 통해 보는 운영 인사이트

1. 포토존 100% 공간 구성

전신거울, 조명, 소품 등 촬영 포인트를 의도적으로 배치해 보세요. 해당 공간에서 촬영한 사진이 후기 사진으로 이용되고, sns를 통해 확산하며 매출로 이어질 수 있어요. ‘포토존 완비’, ‘조명 무드룸’ 등 촬영 감성 키워드를 공간 홍보에 활용할 수도 있어요. 


2. 배달 친화형 공간 포지셔닝 

음식 반입 가능, 배달원 진입 동선, 분리수거 및 쓰레기 처리 안내 등 세부 정보를 명확히 표시하고 안내해 보세요. 파티룸에서 음식을 배달시키는 것은 게스트들에게 주소 안내나 음식을 어디서 받아야 하는지 등 고민하게 만들기도 해요. 이를 호스트가 먼저 안내하면 편안한 공간이라는 인식이 생길 수 있어요. 음식 보관 및 간편 조리를 위한 냉장고, 전자레인지, 식기구 등 소소한 디테일이 만족도를 높이고 재이용을 만드는 키 포인트가 됩니다. 



이용자들은 올해 가장 기대하는 연말 포인트로 ‘프라이빗하고 편안한 시간’(61%)을 꼽았어요. 조명이 따듯하고 맛있는 음식 냄새로 가득 찬 공간 등 이런 감각적이고 감성적인 공간이 올해의 기억을 만듭니다. 이용자들의 니즈를 명확히 파악하고 세심하게 공간을 연출한다면 내 공간의 경쟁력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고객들에게 행복한 시간을 선물할 수 있어요.

 

이번 연말, 스페이스클라우드는 실제 이용자의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연말시즌 인기키워드 검색 광고 상품을 운영합니다. 프라이빗, 송년회, 크리스마스, 올나잇, 게임, 데이트 등 이용자가 자주 검색하는 6가지 키워드로 구성했어요. 소중한 이들과 시간을 보내기 위해 모임 공간을 찾는 게스트들에게 연말시즌 인기키워드를 통해 내 공간을 어필해보세요. 가장 먼저 노출되어 앞서 닿을 수 있어요.


게스트들에게 소중한 연말 추억을 선물하기 위해 노력 중인 호스트님을 응원합니다! 스페이스클라우드는 여러분의 공간 대여 여정에 항상 함께하겠습니다. 






   에디터 틴틴, 스페이스클라우드 호스트케어팀

사진출처 개별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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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스페이스클라우드

도시의 이야기를 기록합니다. 공간과 사람을 연결해 머물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