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산책 카테고리

  • 도시 이야기

    • 오늘의 도시
    • 다정한 도시
  • 공간 탐구생활

    • 로컬 도슨트
    • 플레이그라운드
    • 로컬에디터의 공간기록
  • 호스트 인사이트

    • 호스트 스쿨
    • 공간운영 팁
    • 연말 운영 매뉴얼
    • 슈퍼호스트 인터뷰
  • 스페이스클라우드 포커스

    • 스클 소식
    • 스클 가이드
    • 스클 트렌드리포트

연말 운영 매뉴얼

연말 성수기 대비는 지금부터! 파티룸 가격 설정 팁

파티룸 호스트들에게 가장 중요한 시기인 연말 시즌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연말은 송년회, 단체 모임, 파티 등 수요가 집중되며 예약률과 객단가가 급상승하는 파티룸 성수기예요. 1년 중 가장 큰 기회라고도 볼 수 있는 시기로, 지금 준비해야 만족스러운 운영을 할 수 있어요.



🗓️ 연말 대비는 지금부터 시작!


연말 성수기는 크리스마스와 연말 시기의 주말이 핵심이에요. 그 전후 기간을 포함해 11월 말에서 1월 초까지를 예약이 집중되는 성수기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판매 가격을 조정하고 싶다면 지금 준비하고 세팅하는 것이 좋아요. 



스페이스클라우드는 예약일 기준 90일 전부터 예약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어요. 위의 사진을 보면 올해 12월 9일의 예약이 9월 10일에 오픈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성수기 가격으로 예약을 받지 못하는 등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이 갈 수 있어요. 연말 시즌을 경험해 본 호스트라면 연말의 예약 흐름을 통해 가격 변동이 필요한 시기를 미리 알고 계실 거예요. 신규 호스트라면 위에 소개한 90일 기준을 참고해 지금 가격을 변경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Tip. 작년 예약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12월 초 연말 모임, 송년회를 위해 파티룸을 미리 예약한 유저들은 대체로 9월 초중순에 예약을 완료했어요. 




💵 가격 설정이 고민된다면?


성수기 금액을 어떻게 받아야 할지 고민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보통 비성수기 대비 10~30% 정도의 금액 상승이 일반적인 것 같아요. 공간의 유형이나 위치에 따라 다르게 적용할 필요가 있어 경쟁 공간의 가격 추이를 확인해 보는 것도 필요해요.


생각보다 높은 인상률을 적용하는 경우 예약률이 떨어질 수도 있고, 고객의 예약 포기를 유발할 수도 있어 적정한 수준에서 인상이 필요해요. 실제 예약이 얼마나 들어오는지를 보고 2차로 가격을 조정하는 것이 좋을 수 있어요. 가격을 최종적으로 결정하기 전 플랫폼 수수료를 꼭 포함해 계산해 주세요. 




🎯 성수기 가격만 따로 설정하는 방법


예외 가격 설정을 알고 계신가요? 특정 기간을 설정해 가격을 변경할 방법이 있어요. 아래의 경로를 따라 설정할 수 있고, 가격 변경 여부는 캘린더 미리보기를 통해 확인 가능해요. 저장 후에는 스페이스클라우드 예약 페이지에 들어가 내 공간의 예외 가격이 정상적으로 반영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 예외 가격 설정 경로

호스트센터 > 공간관리 > 세부공간 추가/수정 > 수정 > 가격/옵션 관리 > 시간단위/패키지 가격 수정 > 예외 날짜 가격 설정 > 저장 > 정상 반영 여부 확인





🌀 약간 늦은 것 같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평소 가격으로 이미 예약이 많이 잡힌 경우에는 남은 날짜만 조정하시는 편이 좋아요. 가격 변동을 이유로 예약을 취소하는 경우 고객의 항의에 대응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워질 수 있어요. 현재 가격으로 운영할 경우 손해가 예상되는 날짜가 있다면 지정 휴무일을 설정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 지정 휴무일 설정 방법

호스트센터 > 공간관리 > 공간정보 수정 > 이용안내 > 지정휴무일 추가





‼️ 추가금·옵션 금액 설정도 챙겨 주세요

성수기에 신경 쓸 것이 많다 보니 인원 추가 비용, 청소비, 장식 옵션 등 추가로 발생하는 금액 설정은 놓치기 쉬워요. 특히 인원 추가 비용은 먼저 챙겨주시면 좋아요. 예외날짜 가격 설정 시 추가 인원 금액은 반영되지 않아요. 연말 인원 추가 금액에도 변동이 있는 경우 예약 시 주의사항을 통해 고객에게 사전 안내해 주세요. 

파티룸은 보통 이용한 고객이 정리를 하고 나가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연말은 식사를 동반한 파티가 주로 진행되는 시즌이다 보니 고객 입장에서는 뒷정리의 부담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호스트의 입장에서는 뒷정리가 미흡하게 될 경우 다음 시간에 이용하는 고객이 공간을 지저분하다고 느끼거나 불편을 제기할 수 있어 특히 주의하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간혹 청소를 하지 않고 퇴실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런 문제를 사전에 막기 위해서는 청소비를 받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목적으로 공간을 예약했는지를 확인하고, 사전에 공간 이용 후 청소 서비스가 필요한지를 게스트에게 물어보세요. 직접 청소가 아닌 청소 서비스가 필요하다면 보증금에서 차감 혹은 금액을 따로 받는 방향으로 진행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장식, 장비, 와인잔 등 연말을 위한 소품을 추가 제공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계신다면 옵션으로 미리 세팅해 보세요. 고객이 파티를 위해 구매하기는 부담스러운 부분이기도 해 옵션으로 설정해 대여를 진행하면 부가적인 매출을 기대해 볼 수 있어요. 


✅ 연말 체크 포인트 총정리

ロ 성수기 기간 설정

ロ 성수기 가격 인상폭 확정

ロ 예외 가격 설정

ロ 예외 가격 설정이 늦었을 경우 휴무일 활용

ロ 추가금액·옵션 금액 설정 확인


연말 매출을 위해 가격을 설정할 가장 좋은 시기, 바로 지금입니다. 작은 차이가 연말 성과를 크게 바꿀 수 있는 지금 이 시기를 놓치지 마세요! 


Tip. 연말 시즌 종료 후에는 빠르게 기존 가격으로 변경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성수기를 잘 마치고 비수기에 접어들 때는 가격을 약간 인하하거나 할인 이벤트를 진행해 내 공간을 돋보이게 만드는 것도 방법이에요. 






   에디터 틴틴



#연말#파티룸#성수기#연말파티#송년회
profile_image
작성자
스페이스클라우드

도시의 이야기를 기록합니다. 공간과 사람을 연결해 머물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갑니다.

연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