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산책 카테고리

  • 도시 이야기

    • 오늘의 도시
    • 다정한 도시
  • 공간 탐구생활

    • 로컬 도슨트
    • 플레이그라운드
    • 로컬에디터의 공간기록
  • 호스트 인사이트

    • 호스트 스쿨
    • 공간운영 팁
    • 연말 운영 매뉴얼
    • 슈퍼호스트 인터뷰
  • 스페이스클라우드 포커스

    • 스클 소식
    • 스클 가이드
    • 스클 트렌드리포트

호스트 스쿨

[시작스쿨] 1. 스페이스클라우드 알고리즘 이해하기



시작스쿨 📂

1.  스페이스클라우드 알고리즘 이해하기

2. 눈에 띄는 공간을 만드는 방법

3. 예약률 상승 꿀팁! 고객을 편하게 만드는 방법

4. 호스트라면 놓쳐선 안 될 7가지 포인트 

5. 바쁠수록 미리 준비해야 할 세금 신고!

6. 공간대여 호스트라면 꼭 알아야 할 법과 정책

7. 호스트에게 유용한 스클 활용법 3가지




입점은 완료했는데 검색이 안 된다고요? 🤔

© 스페이스클라우드


공간 입점을 완료한 초보 호스트의 첫 번째 고민은 뭘까요? 바로 ‘입점은 완료했는데 검색이 안 된다’는 것이에요. 실제로 가장 많이 들어오는 문의 중 하나이기도 하고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로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요. 한 번 이해하면 앞으로 공간을 홍보하고 운영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검색 로직

© 스페이스클라우드


스페이스클라우드는 다양한 방식의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내 공간을 검색했는데 나오지 않는다면 키워드를 확인해야 해요. 내 공간 정보에 검색한 키워드가 없었을 가능성이 높아요. 우리가 공간을 검색하는 과정을 먼저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스페이스클라우드에서 → 특정 키워드를 검색 (공간 유형, 지명 등) → 공간 노출


이런 순서로 공간을 검색하곤 해요. 그렇다면 검색 최적화를 위해서는 이 과정을 역으로 생각할 수 있어야 해요. 내 공간이 노출되려면 특정 키워드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이죠. 주 소비층이 누구인지, 그들이 어떤 것을 검색하는지를 파악하고 키워드를 선별해 공간 정보와 제목에 업데이트하세요. 해당 키워드가 공간명에 있다면 노출 확률을 높일 수 있어요. 

ex) [할인] 스클 브라이덜샤워 루프탑 ㅇㅇㅇ 



© 스페이스클라우드


다만 주의점이 있어요. 같은 키워드가 반복된다고 해서 꼭 노출 확률을 높이는 건 아니에요. 공간명을 <안양 범계 평촌 파티룸 스튜디오>로 지정했을 경우를 가정해 볼게요. 이 공간명에는 안양, 범계, 평촌이라는 말이 들어가 있어요. 하지만 내 공간과 알맞은 키워드가 아니라면 검색에는 영향이 없을 수 있어요.


키워드에는 주소 기반 키워드(상권, 지하철역 등)와 유형 키워드가 있어요. 주소 기반 키워드는 말 그대로 내 공간의 주소를 기반으로 그 일대의 상권이나 지하철 등의 키워드가 지정되는 거예요. 원하는 대로 바꾸거나 할 수 없는 것이죠. 유형 키워드 역시 내 공간의 유형을 말해요. 파티룸 공간을 등록했다면 내 공간의 유형 키워드는 파티룸으로 지정되며 역시 바꿀 수 없어요.


앞서 예로 들었던 <안양 범계 평촌 파티룸 스튜디오>가 안양역 인근에 위치해 있다면 범계, 평촌이라는 키워드는 의미 없는 거죠. 범계역이나 평촌역 부근에 있지 않기 때문에 검색해도 노출되지 않을 수도 있어요. 또한 파티룸으로 등록된 공간이기 때문에 ‘범계 스튜디오’를 검색했을 때 나오지 않을 확률이 높아요. 


© 스페이스클라우드


그러면 이제 내 공간이 보유한 키워드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궁금하실 거예요. 색광고 구매하기에서 내 공간이 보유한 키워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를 구매해야 보이는 것은 아니고 해당 페이지로 접속해 주시면 되니 꼭 확인해 검색 노출에 알맞게 세팅해 보세요.




정렬 로직

정렬 로직은 스페이스클라우드 키워드 검색 결과 페이지에 공간이 노출되는 방식이에요. 스페이스클라우드에 검색할 경우 공간이 정렬되는 기준이 되는데요. 이 기준에는 많은 것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들을 챙기면 큰 도움이 될 거예요. 

© 스페이스클라우드


매일매일 확인해 주세요.

스페이스클라우드에 매일 접속해 공간을 꾸준히 관리해 주세요. 승인해야 하는 예약은 없는지, 답변을 기다리는 이용후기나 질문은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자주 접속하셔서 관리하는 것이 검색 순위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바로결제를 이용해 보세요.

바로결제 이용은 검색 순위에 아주 유리해요. 예약과 서비스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지 않는 공간과는 검색 순위에서 큰 차이를 두고 있어요.


이용 후기를 열심히 관리해 주세요.

생생한 이용 후기는 공간 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 좋은 후기가 많이 달린 공간을 선호하는 것은 당연하겠죠. 내 공간을 이용한 게스트들이 남긴 후기에 성실하게 답변해 주세요. 


Q&A 게시판을 잘 활용해 주세요.

공간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고, 글을 남겼다는 것은 내 공간에 관심이 아주 높다는 증거예요. 문의에 답변을 남기는 것은 예약 유도에도 중요하지만 검색 순위에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찜하기를 유도해 보세요.

찜하기 역시 검색 순위에 도움이 되는 항목이에요. 공간을 잘 관리해 가고 싶은 공간을 만드는 것도 좋지만, 공간을 이용한 게스트에게도 찜하기를 요청해 보세요. 공간을 찜한 사람이 많을수록 노출 확률이 올라가요.


캘린더를 관리해 주세요.

나도 모르는 사이에 예약시간이 겹쳐 늦게 예약한 건을 취소한 적 있나요? 매일 접속해 캘린더의 예약 현황을 잘 관리해 주세요. 예약을 강제로 취소하는 일이 적을 수록 좋아요.

#호스트케어#공간대여#알고리즘#검색순위#비즈니스
profile_image
작성자
스페이스클라우드

도시의 이야기를 기록합니다. 공간과 사람을 연결해 머물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갑니다.

연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