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트 스쿨
[시작스쿨] 2. 눈에 띄는 공간을 만드는 방법!시작스쿨 📂
1. 스페이스클라우드 알고리즘 이해하기
2. 눈에 띄는 공간을 만드는 방법
3. 예약률 상승 꿀팁! 고객을 편하게 만드는 방법
4. 호스트라면 놓쳐선 안 될 7가지 포인트
5. 바쁠수록 미리 준비해야 할 세금 신고!
6. 공간대여 호스트라면 꼭 알아야 할 법과 정책
7. 호스트에게 유용한 스클 활용법 3가지
입점 끝, 최적화 작업 시작! 🏃
입점은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입니다. 특히 입점 직후에는 수없이 많은 공간들 사이에서도 내 공간이 빛날 수 있도록 여러 가지를 신경 써줘야 하는 시점이죠. 그중에서도 썸네일과 공간 정보 페이지를 최적화해 주는 작업이 필요해요.
🔍 공간을 어떻게 찾을까요?
© 스페이스클라우드고객은 공간을 어떻게 찾을까요? 최적화에 앞서 먼저 내 공간을 찾는 방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크게 세 가지의 방법으로 내 공간을 검색해 보세요. 고객이 주로 사용하는 키워드, 지역필터, 지도 기반 검색 등 고객이 시도하는 루트를 따라가다 보면 고객의 입장에서 내 공간을 바라볼 수 있게 돼요.
1. 키워드 기반 검색: 유형, 상권, 시설 등 다양한 키워드를 골라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와 유사도 높은 공간을 리스트 형태로 노출.
2. 지역필터 기반 검색: 키워드 검색 후 지역필터를 설정하면 해당 지역 인근의 공간이 리스트 형태로 노출.
3. 지도 기반 검색: 지도에 공간의 최저 가격이 표시되며 금액 클릭 시 해당 공간의 정보가 노출.
🖼️ 썸네일 최적화
© 스페이스클라우드키워드, 지역필터, 지도 기반 검색을 사용해 보며 공간을 직접 찾아보세요. 과정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있었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공간의 이미지를 떠올리실 것 같아요. 먼저 눈길을 사로잡는 것이 사진인 만큼 썸네일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해요. 수천 개의 썸네일 사이에서 돋보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대표 이미지
© 스페이스클라우드대표 이미지는 무려 썸네일 화면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중요도도 높아요. 공간의 매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이미지를 선택해 주세요. 이때 내가 생각하는 공간의 매력보다는 고객의 입장에서 한 번 더 고민하면 좋아요.
간혹 공간의 디테일을 강조해 촬영한 사진을 대표 이미지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요. 보기에는 예쁘지만 아쉽게도 구매로 연결되기는 힘들어요. 공간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알고 싶어하는 니즈가 더 높기 때문이죠. 보기에 예쁜 사진과 ‘고객이 원하는 사진’에는 차이가 있음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요.
대표 이미지의 구도가 고민된다면 유사한 공간을 검색해 레퍼런스 삼아보세요. 또 처음에 고른 이미지를 오랜 시간 사용하는 것보다는 이미지를 바꿔가며 어떤 이미지가 CTR(클릭률)이 높은지를 체크해 보면 큰 도움이 돼요.
*CTR = (클릭 수 / 노출 수) × 100
도달수와 클릭수는 호스트센터 운영지표에서 확인 가능해요. 해당 지표를 기반으로 내 공간의 CTR(클릭율)을 직접 계산해 보세요.
* 고객이 원하는 사진 예시
대형파티룸 > 스크린+조명+20인 이상이 앉을 수 있는 테이블이 한눈에 보이는 사진
브라이덜샤워 파티룸 > 브라이덜샤워 포토존 (테이블, 풍선, 꽃장식 등)이 한눈에 보이는 사진
공유주방 파티룸 > 조리대, 전문 조리시설/도구가 한눈에 보이는 사진
✔️ 공간명·공간태그
© 스페이스클라우드스페이스클라우드의 썸네일에는 대표 이미지뿐만 아니라 공간명·공간태그, 가격이 함께 들어가 있어요. 고객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단어를 조합해 공간명과 태그를 작성하면 좋아요. 공간명은 최대 18자까지만 작성 가능하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이때 고객의 검색 경향과 알고리즘을 고려해 공간명을 작성하면 큰 도움이 될 거예요.
특히 기억하기 쉬운 브랜드명을 만들어 넣으면 재예약 전환에 도움이 돼요. [선릉 파티룸 회의실]이 내 공간명이라고 가정해 볼게요. 선릉과 공간 유형의 경우는 알고리즘으로 검색돼요. 유저가 내 공간을 찾기 위해 선릉 파티룸 또는 선릉 회의실로 검색하면 이 유형에 해당하는 모든 공간이 결과로 나타나요. 하지만 브랜드명을 기억하고 브랜드명을 검색한다면 내 공간으로 바로 도달할 수 있어요. 타 브랜드와 구별되면서도 기억하기 쉬운 브랜드명을 넣어 내 공간으로 오는 지름길을 만들어 보세요.
태그에는 고객이 매력적으로 느낄 포인트를 담아주세요. 태그에 공간명이나 지역을 반복하는 것은 상위 노출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지양하는 것이 좋아요. 그보다는 높은 층고, 기기 무료 대여 등 어필 포인트를 담아주세요.
✔️ 가격
© 스페이스클라우드고객의 니즈에 맞는 가격 단위(시간/패키지)를 구성해 보세요. 공간의 가격을 시간과 패키지 단위로 모두 설정한 경우 더 저렴한 가격이 노출됩니다. 다만 노출을 위해 판매하지 않는 허위 금액을 설정하는 경우에는 모니터링에 의해 적발 시 미노출 처리될 수 있어요.
* 2024년 예약 중 용도별 가격단위 경향
유저는 시간단위 예약을 훨씬 선호하고 있어요. 패키지단위 예약만 운영하고 있다면 시간단위 예약을 추가해 보세요.
ℹ️ 공간정보 최적화
썸네일 최적화를 통해 고객의 관심을 끌었다면 이제는 고객을 붙잡을 차례예요. 고객을 내 공간 페이지에 붙잡아 두고, 결제로 이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는 작업이 필요해요.
✔️ 공간소개
© 스페이스클라우드이미지로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 내 공간만의 특별한 컨셉이나 장점을 ‘공간소개’에 작성해 보세요. 풍부한 공간정보를 제공해 고객의 구매 결정을 도와줄거예요.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이 다르게 보일 수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 주세요. 특히 모바일 환경의 가독성을 신경써서 작성하는 것이 좋아요.
✔️ 시설안내
© 스페이스클라우드예시 이미지처럼 공간이 보유한 시설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수량이나 사양 등을 자세히 안내하면 고객의 결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자주 문의가 들어오는 시설이 있다면 시설안내에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해 주세요. 문의에 응답하는 수고를 덜 수 있을 거예요.
✔️ 유의사항
© 스페이스클라우드➕ 금액 변경 tip
스페이스클라우드의 예약은 최대 90일까지 가능해요. 따라서 연말 시즌인 11월 ~ 12월을 성수기로 가정했을 때 10월에 가격을 변동하는 것은 늦을 수 있어요. 이미 변동 전의 가격으로 예약을 신청한 고객이 많다면 곤란해지기 쉬워요. 예약 가능 기간인 90일을 고려한다면 11월의 예약의 경우 9월 초에 가격을 설정해 둬야 해요. 성수기를 대비해 가격을 미리 변경하고 싶다면 아래 사항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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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이야기를 기록합니다. 공간과 사람을 연결해 머물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