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트 스쿨
[시작스쿨] 3. 예약률 상승 꿀팁! 고객을 편하게 만드는 방법시작스쿨 📂
1. 스페이스클라우드 알고리즘 이해하기
2. 눈에 띄는 공간을 만드는 방법
3. 예약률 상승 꿀팁! 고객을 편하게 만드는 방법
4. 호스트라면 놓쳐선 안 될 7가지 포인트
5. 바쁠수록 미리 준비해야 할 세금 신고!
6. 공간대여 호스트라면 꼭 알아야 할 법과 정책
7. 호스트에게 유용한 스클 활용법 3가지
시간단위, 바로결제는 관리가 불편할 것 같은데 하지 말까… 🤨
이런 생각 한 번쯤 해본 적 있으시다면 주목해 주세요. 예약률 상승의 비밀을 알려드릴게요. 무인 공간을 창업하는 경우 어떻게 해야 조금 더 편하게 일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예약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나의 불편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예약 단계에서 고객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은 정말 중요해요.
전체 예약 중 96%가 선택한 예약 단위, 전체 예약 중 95%가 선택한 결제방법을 아직도 도입하지 않으셨다면 공간 예약률이 높지 않았을 수도 있어요. 고객의 니즈에 맞게 공간을 필요한 만큼 제공하고, 예약 단계에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세팅해야 이탈을 막을 수 있어요.
관리의 불편함이 우려되어 무심코 지나친 ‘시간 단위 예약’과 ‘바로결제’가 공간 예약률 상승의 주요 포인트였던 거죠.
시간 단위 예약 ⏰
96%가 선택한 공간 예약 단위
2024년 예약 데이터를 살펴보니 전체 예약 중 96%가 시간 단위 상품을 결제해 공간을 이용했어요. 공간과 시간을 함께 판매하는 공간 대여 비즈니스를 생각해 보면 결국 최대한 많은 시간을 대여하는 것이 매출에 유리해요. 그렇기 때문에 시간 단위 예약을 도입해 고객의 자유도를 높이고, 더 많은 시간을 예약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공간 예약 단위로는 호스트가 지정한 시간을 묶음으로 빌릴 수 있는 패키지와 최소 1시간부터 대여할 수 있는 시간 단위 예약이 있어요. 패키지 단위의 경우 사전에 지정한 시간 안에서 예약이 가능해 호스트의 입장에서는 공간을 관리하기 편해요.
다만 고객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패키지 단위는 원하는 시간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없고 공간 이용 시작 시간 등을 정할 수 없어 큰 불편함을 느껴요.
© 스페이스클라우드패키지 시간만 제공했을 경우 고객이 고민할 조건은 크게 두 가지가 있어요. 1) 내가 원하는 대여 시간과 패키지 시간이 동일한가 2) 원하는 공간 대여 시작 시간과 패키지 시간이 더 늦거나 이르지 않고 동일한가 이렇게 생각해 보면 저 조건에 패키지 시간이 맞기 쉽지 않다는 것을 금방 알아채실 거예요. 불편함을 느낀 고객은 결국 원하는 시간대를 고를 수 있는 다른 공간으로 이탈됩니다.
시간 단위의 경우 호스트가 사전에 지정한 대여 가능 시간대 안에서 최소 1시간부터 대여가 가능해요. 고객은 새벽, 밤, 낮 상관없이 필요한 시간대에 원하는 만큼만 빌릴 수 있어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어요. 다만 언제든지 예약이 들어올 수 있어 공간을 안내하고 청소 및 설비 관리 등에 대응하는 것이 호스트 입장에서는 어려울 수 있어요.
이렇듯 패키지 단위와 시간 단위는 서로 다른 장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각각 우선순위가 다를 것이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 보세요.
시간 단위 예약 설정 방법
위치 : 호스트센터 > 공간관리 > 세부공간추가/수정 > 수정 > 가격/옵션관리 > 공간예약단위 ‘시간단위’ 선택
바로결제 ⚡
95%가 선택한 결제 방법
© 스페이스클라우드압도적인 선호도를 자랑하는 결제 방법은 바로결제입니다. 2024년 기준 전체 예약 중 95%가 바로결제 상품을 결제한 것으로 확인됐어요. 특히 연습 용도의 공간 대여에서는 97%라는 엄청난 결과가 나왔죠. 모임 용도는 81%, 촬영 용도에서 70% 등 많은 유저가 공간 유형에 관계없이 선호하고 있는 결제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예약 단계에서 번거로움을 줄여 빠르게 확정까지 도달할 수 있는 방식이기 때문에 예약 이탈의 가능성을 크게 낮춰 이런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여요.
1. 승인결제
스페이스클라우드의 결제 방식에는 승인결제와 바로결제가 있어요. 승인결제는 고객이 예약을 신청하면 호스트가 이를 확인한 뒤 승인하고, 게스트가 결제를 완료하면 예약이 확정되는 방식이에요. 예약 신청부터 확정까지 총 4단계로 구성되어 있어요.
단계가 많다 보니 호스트 예약 확인 후 승인에 24시간, 고객 예약 확인 후 결제에 24시간 총 48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 예약 방식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고객의 입장에서는 과정이 바로결제에 비해 번거롭고 확정까지 이틀이 소요되기 때문에 중간에 이탈될 가능성도 높아요. 다만 고객의 예약을 검토한 뒤 승인할 수 있어 관리에 편해 호스트들에게 선호되는 경향이 있어요.
2. 바로결제
별도의 승인 절차 없이 고객의 결제와 동시에 예약이 확정되는 방식이에요. 막힘없이 진행되는 방식으로 호스트의 승인을 기다리거나 알림을 놓쳐 취소되는 경우가 없어 고객 편의성이 아주 높아요. 동시에 호스트는 예약을 별도 검토하는 절차가 없어 예약 정보 확인이나 안내가 누락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
© 스페이스클라우드게스트에게 바로결제는 예약이 바로 승인될 뿐만 아니라 당일에 예약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호스트가 공간 예약 단위를 시간 단위로 설정한 경우 예약 당일 3시간 뒤에 바로 예약할 수 있어 필요한 공간을 빠르게 이용할 수 있어요. 고객 입장에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이 크기 때문에 압도적으로 선호 되는 결제 방식이에요.
바로결제 설정 방법
위치 : 호스트센터 > 공간관리 > 공간정보수정 > 예약/정산정보 > 결제방식 ‘바로결제’ 선택
도시의 이야기를 기록합니다. 공간과 사람을 연결해 머물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