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클 소식
[2025 리얼리포트] 스페이스클라우드의 10년 기록과 글로벌 진출 소식까지!스페이스클라우드가 첫발을 내디뎠던 2016년부터 10년차를 맞은 2025년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시계는 유저분들의 행복과 함께 흘러왔습니다. 올 한 해 우리는 '공간공유 서비스 1등'이라는 타이틀의 수식 대신, 누적 이용경험자 1800만명에게 정말 만족할만한 시간을 제공한 서비스인가에 집중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몰입의 시간이었고, 누군가에게는 환대의 시간이었을 그 모든 순간을 지켜드리는 것이야말로 플랫폼의 본질임을 기억하며, 2025년 한 해 동안 보내주신 성원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다가오는 새해에도 스페이스클라우드는 '공간 그 이상의 가치'를 유통하는 책임 있는 파트너로서 함께 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2025년의 스클 리얼리포트 시작합니다!
리얼리포트1. 숫자로 보는 스페이스클라우드의 10년 : ) 1,800만 명의 발걸음으로 채운 6,740년의 기록
이제 스페이스클라우드는 공간공유 플랫폼이라는 장르를 넘어 우리 사회에 '공간대여'라는 새로운 문화를 뿌리내리게 한 가장 소중한 동력이 되었습니다. 연습실에서 흘린 이용자 분들의 즐거운 땀방울과 친구들과 모임공간에서 보내는 웃음소리, 그리고 혼자만의 몰입을 위해 찾았던 그 모든 순간이 모여 오늘의 스페이스클라우드를 만들었기에 고개 숙여 깊은 감사를 전합니다. 앞으로의 10년도 함께 해주세요.
리얼리포트2. 도시작가들의 미디어 '도시산책' ver1.0 론칭. 로컬에디터 15인의 기록까지

2월 스페이스클라우드는 공간 전문 매거진 '도시산책'을 론칭했습니다. 단순히 공간을 빌려주는 플랫폼을 넘어, 우리가 사는 도시의 진짜 매력을 더 깊이 들여다보고 싶어 시작한 브랜드 미디어로 버전 1을 열었어요. 다양한 도시에 대한 이야기, 프로젝트 소개, 그리고 스페이스클라우드를 애정하는 도시작가 '로컬 에디터'들이 직접 발로 뛰며 기록한 로컬 공간의 이야기가 담겼습니다. 도심 속 숨은 가치를 발견하고 공간의 매력을 더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게 돕는 소중한 자산이 되었습니다.
특히 184명이라는 놀라운 관심 속에 선발된 15명의 ‘2025 로컬에디터’ 분들의 활약이 빛났구요. 이들을 통해 발행 된 62건의 진심 어린 콘텐츠는 많은 분들에게 공유 받으며 로컬 공간의 매력을 더욱 살필 수 있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도시산책 버전 1의 오픈과 운영을 기반으로 내년에는 더 많은 로컬에디터들이 직접 도시 콘텐츠 생산과 유통에 참여하는 Ver 2.0으로 한 단계 더 진화하려 합니다. 다양한 취향과 문화에 맞는 공간을 다루고 담을 수 있도록 독보적인 로컬 큐레이션 매체로 성장해 나갈 도시산책의 다음 걸음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리얼리포트3. 문화예술인 공간지원프로젝트, 문화N지대 22팀 선정

스페이스클라우드가 추구하는 ‘공간 공유’의 가치가 가장 아름답게 꽃피운 순간을 꼽는다면, 바로 아티스트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문화N지대’ 프로젝트일 것입니다. 도심 곳곳에 창의적인 문화지대가 무한히(N개) 퍼져나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시작된 이 캠페인은, 공간 확보가 곧 창작의 시작인 문화예술인들에게 공연장, 연습실, 스튜디오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스클코인’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활동입니다. 단순히 장소를 빌려주는 것을 넘어, 공간 의존도가 높은 예술 장르의 특성을 고려해 아티스트들이 오직 작품 활동에만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점에서 플랫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의미 있는 발걸음이 되고 있습니다.
올해 진행된 공모에는 전국에서 139팀이 몰리며 7대 1이라는 뜨거운 경쟁률을 기록했고, 최종 선발된 22팀의 아티스트들이 도심 곳곳에서 예술적 에너지를 발산하고 있습니다. “공간 접근성이 곧 창작력”이라는 연극팀 ‘창작집단 아이아이’의 소감처럼, 스페이스클라우드의 지원을 통해 연극 <예술? 니 똥이다!>, 뮤지컬 <쉘터>, <아이리쉬 크리스마스 콘서트> 등 장르를 넘나드는 풍성한 공연과 전시가 올 연말연시를 채울 예정입니다. 아티스트들이 공간에서 만들어낸 이 다채로운 활동들은 다시 유저들에게 영감을 주는 콘텐츠로 큐레이션되어, 도시 전체를 하나의 거대한 문화 스테이지로 만드는 선순환 구조를 그려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문화N지대에서 꽃 피울 문화예술인들의 활동을 기대합니다.
리얼리포트4. 다정한도시 선언, 첫번째 캠페인은 'Pet-friendly City'
'다정한도시(Friendly City)'는 스페이스클라우드가 추진하는 머물기 좋은 도시 만들기 인식개선 캠페인으로, 도시를 살아가는 구성원 모두가 소외되지 않고 환대받는 '포용도시(Inclusive City)'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익숙하게 살아가는 우리의 도시 삶의 이면에는 여전히 공간 접근성이 낮아 머물기에 불편함을 느끼는 소외된 존재들이 많다는 문제의식에서 이 캠페인은 시작되었습니다. 스페이스클라우드는 도시 속 소외감에 주목하여, 누구나 취향과 일상을 존중받으며 더 머물기 좋은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 아래 주제별 프로젝트를 통해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공간의 연결성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올해 진행된 첫 번째 프로젝트는 '반려동물 동반 공간(Pet-friendly)'의 문턱을 낮추는 데 집중했습니다. 반려견과 함께 일상을 향유할 수 있도록 전국의 반려동물 동반 가능 공간을 발굴하여 연결했으며, 강아지와 함께 관람하는 미술 전시와 파티룸 등 차별화된 콘텐츠를 선보였습니다. 특히 공간 운영자들이 참고할 수 있는 '강아지 동반 공간 운영 매뉴얼'을 개발하여 배포함으로써, 반려인과 비반려인 그리고 호스트 모두가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준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계속해서 스페이스클라우드는 도시 속 즐거운 공존을 고민하며 -friendly 프로젝트를 펼칠 예정 입니다.
리얼리포트5. 반짝쿠폰 무료, 페이백 지원까지- 호스트의 성장이 우리의 성장이라는 마음으로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갖고 일했습니다.

특히 연말에는 호스트의 매출 성장을 직접적으로 돕는 '페이백' 프로젝트를 전개하여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설정한 매출 목표를 달성하면 성과의 일부를 현금성 혜택으로 돌려주는 이 제도에 약 400팀의 호스트가 참여하여 실질적인 매출 증대 성과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도 스페이스클라우드는 페이백 제도를 고도화하고, 데이터 기반의 정교한 광고 서비스와 공간 비즈니스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입니다. > 반짝쿠폰 활용 마케팅 가이드 바로가기
리얼리포트6. 스클 코인 론칭, 신나게 써보셨을까요?

다가오는 새해에는 스클코인을 더욱 다각도로 활용하실 수 있도록 대대적인 개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중한 지인에게 공간 이용의 즐거움을 공유할 수 있는 ‘선물하기’ 기능을 도입하고, 유저들이 더욱 실질적인 혜택을 누리며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구조를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스클코인이 단순한 포인트를 넘어 유저들의 공간 라이프스타일을 연결하는 핵심적인 도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스페이스클라우드가 국내 론칭 10주년을 맞아 'Space for Everyone(모든 이를 위한 공간)'이라는 슬로건 아래, 글로벌 생활공간 플랫폼으로의 담대한 도전을 시작했습니다. 그 첫 번째 항해지로 선택한 영국 런던은 Huckletree, Uncommon, Spaces 등 세계적인 공유공간 브랜드들의 각축장이자, CIC(로컬리티 기반 사회적기업) 모델을 통해 유휴 공간을 지역 사회의 거점으로 전환하는 로컬 임팩트 비즈니스가 매우 활발한 곳입니다. 전 세계의 다양한 모임과 창의적인 행사들이 끊임없이 열리는 런던에서 스페이스클라우드는 한국에서 쌓아온 독보적인 공간 매니지먼트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경과 문화를 넘어 누구나 자신만의 공간을 찾고 누릴 수 있는 무대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글로벌 진출을 기념해 국내 유저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런던을 선물합니다' 이벤트는 국내 유저들에게도 호응을 얻었습니다. 스페이스클라우드를 사용하는 유저들의 무대는 '글로벌' 이라는 믿음으로, 유저들의 활동 무대를 N개로 전 세계로 연결해보겠다는 포부가 담긴 스페이스클라우드의 도전을 응원해주시길 바랍니다. 현재 영국 전역의 매력적인 로컬 공간들을 확보하며 본격적인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으며, 글로벌 도메인 www.spacecloud.city 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얼리포트8. 986+명의 유저들의 목소리를 적극 듣겠습니다. 98%의 재이용 의사 고백, 넘 감사드립니다. 개선과제도 챙기겠습니다.

스페이스클라우드가 10주년을 맞아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 이용경험'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약 2주간 986명의 유저분들이 귀한 시간을 내어 참여해 주셨습니다. 검색을 통해 52%, 지인 추천을 통해 34%의 유저 분들이 스페이스클라우드를 만나주셨고, 공간의 다양성과 예약의 편의를 강점으로 꼽아주셨습니다. 연습 공간 및 창작 활동에 대한 공간 수요가 가장 높았으며, 유행을 타지 않는 모임과 촬영 등 새로운 비지니스 활동 그룹들에게도 공간을 스클을 통해 많이 찾으시는구나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과외나 레슨 장소로도 많이 찾아주셨습니다.
하지만 설문을 통해 전해주신 쓴소리 또한 잊지 않겠습니다. "지금 바로 쓰고 싶은데 예약이 안 된다", "필터를 걸어도 찾기가 힘들다"는 불편함에 깊이 공감합니다. 사용할 수록 혜택이 오는 포인트 적립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해주신 분들이 많아 이 부분도 새기겠습니다. 또한 타 플랫폼을 동시에 관리하는 호스트들의 사정으로 중복예약이나 이용 불가 등의 경험을 해드리게 한 점 숙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용자 분들의 편의와 호스트들의 비즈니스 성과를 같이 낼 수 있도록, 스클을 먼저 찾고 꼭 써야 하는 플랫폼이 되도록 애쓰겠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이 있어도 응답자의 98% 분들이 "그래도 스클이 좋다"며 재이용 의사를 주셔서 스페이스클라우드 팀은 큰 감동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여러분께 스클은 단순한 예약 앱을 넘어, 꿈을 연습하고 소중한 이들과 추억을 쌓는 '공기 같은 존재'였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가슴에 새깁니다 .2026년에는 여러분이 제안해주신 실시간 예약 확대, 예상 가격 노출, 스클코인 적립 혜택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유저에게 가장 편리하고, 심지어 다정한 공간 서비스'로 거듭나겠습니다. 앞으로도의 10년도 계속 스페이스클라우드를 먼저 떠올리고, 찾으실 수 있도록, 이용하시도록 더 단단하고 편리한 스페이스클라우드가 되겠습니다. 함께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다가오는 2026년, 스페이스클라우드는 단순한 공간대여를 넘어
더 다양한 도시 공간 서비스를 연결하여 이용자 분들의 일상을
더욱 편하고 빛나게 만들고자 합니다.
우리 모두의 도시 경험이 한층 더 진화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아낌없는 의견과 도움을 부탁드리며,
보내주신 신뢰에 보답하는 진정성 있는 플랫폼이 되겠습니다.
새해에는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기분 좋게 이루어지는
행복한 한 해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Team SpaceCloud 드림
도시의 이야기를 기록합니다. 공간과 사람을 연결해 머물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갑니다.
